본문 바로가기
낚시/어종정보

낚시 주요 어종 물고기 이름 4대돔(참돔-상사리,감성돔-감생이,돌돔-뺀찌,벵에돔) + 농어 새끼 별칭 방언 일본이름, 영어이름 정리

by 낯선.공간 2019. 12. 27.

목차

    낚시 주요 어종 물고기 이름 4대돔(참돔-상사리,감성돔-감생이,돌돔-뺀찌,벵에돔) + 농어 새끼 별칭 방언 일본이름, 영어이름 정리

    참돔 영어이름: red seabream, progy, snapper

    양식 참돔. 대부도, 영종도 유료 바다낚시터에서 잡히는 참돔은 양식 참돔이다. 양식 참돔의 색은 진하고 탁하다.

    일본 이름: 마다이(マダイ),

    남해 갯바위에서 잡은 자연산 참돔 새끼인 상사리. 자연산 참돔은 색이 와인빛으로 밝은 편이다.

    상사리

    돌돔: striped beakperch/rock bream

    돌돔은 크기가 50~60cm까지도 자란다, 돌돔은 자라면서 성전환을 하기도 한다. 줄무늬가 선명한 돌돔은 암컷, 검게 줄무늬가 흐릿해지면 숫컷이다.

    별칭: 뻰찌(돌돔새끼)

    아직 새끼인 듯 한데, 줄무늬가 흐릿하면서 숫컷이 되어가는 돌돔 새끼 뺀찌다. 환경호르몬 탓인지...이 정도 크기에서 성전환을 나타내는 뺀찌는 처음봤다. 군산 야미도 갯바위에서 잡은 녀석이다. 돌돔의 별명은 바다의 폭군이다. 뺀찌일 때는 촐삭 맞지만, 성체가 되어 돌돔이라고 불리게 되면, 그 힘과 손맛 때문에 바다의 폭군이라 불린다.

    벵에돔 영어이름: opaleye/girella/rudder fish/largescale blackfish

    뱅에돔은 양식 어종이 들어가는 유료 바다낚시터에서는 잡기 힘들고, 동해나 남해 지역에서만 여름에 주로 잡힌다. 눈망울이...감히 잡기 힘들다. 뱅에돔의 별명은 바다의 흑기사인데...흑기사 치고는 너무 귀엽다.

    일본: 메지나(メジナ)

    별칭:뱅에(통칭)

    감성돔 영어이름 : black porgy/black sea bream

    참돔이 바다의 미녀라면 감성돔은 바다의 백작이라고 불린다. 감성돔의 무늬와 자태를 보면 왜 감성돔이 백작으로 불리는 지 알 것이다.

    일본어 이름: 구로다이

    별칭: 흑조(자산어보)

    살감시: 감성돔의 새끼를 지칭 딱히 길이에 따른 기준은 없음. 비드락

    농어 영어이름 : Seabass 農魚

    농어는 비교적 흔한 어류지만, 낚시를 할 때 바늘 털이를 하는 멋진 장면을 연출하는 대상어종이다. 민물의 배스와 습성과 생김새가 비슷해서, 바다의 농어는 Sea Bass라고 부른다.

    일본: 스즈끼(スズキ).

    별칭: 따오기/깍정/걸덕어

    껄떼기: 30cm이하의 농어새끼 이름 깔따구/깔떼기/껄떡이등으로도 불림.

    따오기: 80cm이상의 대물을 지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