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공무원정보

공무원 명절휴가비 지급일과 지급기준

공무원의 수당중에서 유일하게 날짜가 유동적인 수당이 바로 명절휴가비((영 제18조의 3))인데요.

그도 그럴 것이 설과 추석은 음력으로 날짜가 정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공무원 정근수당은 1월과 7월로 일년에 두번 나눠서 주는데 날짜가 딱 정해져 있지만, 명절휴가비는 윤달이 낀다던지 해버리면 확 지급월이 매년 달라지죠.

추석 명절휴가비는 7월의 정근수당과 겹칠일이 거의 없지만, 1월 정근수당은 설날 명절 휴가비와 겹칠 때도 있어서 아주 따뜻한 겨울을 보내게 해주는 고마운 수당이죠.

2월에 설날 명절휴가비는 공무원 수당중에 성과금에 해당하는 성과상여금이랑 같이 나오는 달이라 또 따뜻합니다.

명절휴가비 지급액

명절휴가비 지급기준일 당시의 봉급을 기준으로 60%를 지급합니다.

명절휴가비는 공무원 보수업무 지침등에 따라서 지급기준일 전후 15일 이내에 소속기관장이 정해서 지급합니다.

보통은 명절의 앞뒤로 15일 이내의 공무원 월급날에 맞춰서 지급하게 됩니다.

이번 설은 2월 19일이니, 20일에 봉급을 받는 공무원들은 17일에 월급을 지급받게 될테니 2015년에는 2월 17일에 설날 명절 휴가비를 지급받게 될 것이구요.

25일이 월급날인 공무원분들은 2월 25일에 설날 명절휴가비를 지급받게 될 것입니다.

명절휴가비는 명절 하루 전날 임용이 되어도 지급됩니다.

반면에 명절 전날에 정직처분을 받아 집행이 시작되었다면 명절휴가비를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명절휴가비는 일반 공무원뿐만 아니라 교원공무원(교사),경찰공무원,소방공무원,교정직 공무원, 방호직공무원,군인 모두 적용됩니다만...

다음에 해당하면 공무원 명절휴가비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연봉제를 적용받는 공무원의 경우에는 별도로 명절휴가비가 지급되지 않아요. 연봉제 공무원은 연봉액 산정시 이런 수당이 포함됩니다.
  • 「군인사법」제6조제7항제3호에 의한 단기복무부사관과 병인 군인과(사병), 소방간부후보생, 전투경찰순경, 경비교도, 부사관후보생 및 지원하지 아니하고 임용된 하사, 사관생도, 사관후보생, 입영훈련 중인 학생군사교육단 사관후보생은 제외예요~

2월 19일이 설날 명절휴가비 지급기준일일 때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제21조 1항에 의거「지방공무원법」 제46조의2·제66조제2항 또는 제66조의2의 규정에 의하여 정년퇴직·명예퇴직·조기퇴직 또는 자진퇴직하는 경우(단, 그 달 1일자로 퇴직하는 경우를 제외한다)

마찬가지로  2월 1일에 공무상 사망하여 면직된 경우(당일 혹은 공무상 질병으로 재직중 사망 포함)에는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제21조 2항에 의거 그 달의 수당을 전액 지급합니다. ( 이 경우에는 1일을 포함압니다.)

명절을 기준으로 승진 또는 감봉 처리 된 경우 명절의 급여를 기준으로 60%를 지급하며, 차액을 추가로 지급하거나 징수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