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바다낚시 채비 법

3월 제철음식 봄 쭈꾸미 낚시철 주꾸미 낚시 채비. 서해 쭈꾸미축제 (서천, 무창포)

by 낯선.공간 2018. 2. 26.

목차

    2017.03.05 12:30

    한 몇일 따뜻하다가 오늘 갑자기 또 영하로 떨어졌네요. 꽃샘 추위겠죠? 봄이 왔네요~~

    날씨는 봄날씨를 향하고 있지만, 낚시에 있어서는 가장 지랄맞은 기간이죠.

    따뜻해지는 날씨만큼 낚시가고 싶어서 근질근질해지지만 지금 낚시 출조해봐야 조과가 별로란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어서 더 미칠 것 같은 시즌이죠.

    어제 제 다른 블로그에 서천 쭈꾸미 축제와 무창모 쭈꾸미 축제 기간에 대해서 글을 올렸더니 뜻밖에도 3월 쭈꾸미 낚시, 쭈꾸미낚시철에 대해 검색 유입이 많더군요.

    쭈꾸미축제는 검색 순위에서 밀려서 노출도 안되구요. ㅜㅜ.

    낚시를 그리 오래했지만...3월 쭈꾸미낚시라니요?

    쭈꾸미낚시철은 보통 8월말 9월이나 되야 시작해서 11월 말 정도까지 이어집니다.

    3월은 쭈꾸미 제철이긴 하지만, 3월 제철음식으로 쭈꾸미가 제철이란 것이지, 봄 낚시로 쭈꾸미를 낚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3월,4월에 서해에서 쭈꾸미 축제가 열리는 이유는 쭈꾸미가 이 3월이 산란철이기 때문이예요.

    산란철을 맞은 쭈꾸미는 먹이활동을 거의하지 않습니다.

    대체로 문어과 동물들이 산란이 임박했을 땐 먹이활동을 거의하지 않아서 낚시로 잡기는 힘들어요.

    낚시라는 것이 먹이활동을 하는 어류를 미끼로 유인해서 바늘로 꿰는 행위니까요.

    봄철에 잡히는 주꾸미들은 산란이 임박했을 때 소라껍데기나 항아리 같은 은폐물 속으로 숨으려는 습성을 이용해서, 소라껍질이나 소라껍질 모양으로 만든 플라스틱 바구니를 이용해서 잡아내는 방식으로 포획하죠.

    제대로 된 쭈꾸미낚시를 즐기려면 9월까지는 기다리셔야 해요~


    라는 것이 보통 낚시 좀 했을 때의 상식입니다만....

    그렇게 이론적으로 알고 있기에, 별로 시도들은 안해봤을 뿐인데요.

    실제로 실행에 옮기신 분들의 몇몇 경험담으로는 봄 쭈꾸미 낚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통 낚시하는 사람들이 봄에 쭈꾸미 낚시를 출조하지 않는 이유는, 3월 즈음에 쭈꾸미 낚시가 가능한 곳은 아직까지 남해권이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여수 지역의 출조점이 일부 선상 출조를 하고 있지만, 가을만큼 마릿수 조황을 보긴 힘들기 때문입니다.

    서해권은 3월은 이르다는 시각이 지배적인편인데요.

    남해와 인접한 서해권인 목포에서는 3월에도 워킹낚시로 알 쭈꾸미를 낚기도 합니다. 이 때 3월 목포 쭈꾸미 낚시 포인트는 목포해양대학교 안쪽 해변인데요.

    해양대학교는 낚시가 원칙적으로 금지지만 주말에는 못본척해준다고 합니다.

    4월말에서 5월 경에는 안면도 영목항 방파제 쭈꾸미 낚시가 가능합니다.

    영목항은 가을철 쭈꾸미 낚시의 워킹 포인트로 사람이 바글바글하지만, 봄철 쭈꾸미 낚시를 하는 조사가 별로 없어서 5월의 영목항에서는 때론 마릿수 조과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3월 초에도 쭈꾸미 워킹 포인트로 주목받고 있는 곳은 주꾸미축제로 유명한 서천 지역의 홍원항 피싱피어입니다.

    에깅을 사용해서 알쭈꾸미 마릿수 조과를 노려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만...약간은 복불복입니다.

    인천항 쪽은 쭈꾸미 낚시를 출조할 정도로 쭈꾸미 조황이 좋으려면 가을철은 되야합니다.

    쭈꾸미 낚시 채비

    주꾸미 낚시를 즐기려면 에깅대라는 루어대가 필요해요.

    하지만 주꾸미는 그리 잡기 힘든 어종이 아니기 때문에, 싸구려 루어대로도 충분하고, 심지어는 그냥 연의 얼래같은 자새라는 낚시줄이 감기기만 한 도구로도 낚을 수 있어요.

    쭈꾸미 낚시 채비

    중요한 것은 쭈꾸미를 꼬시기 위한 가짜 미끼인 에기와 에자인데요.

    에기는 새우모양으로 생긴 루어고, 에자는 문어 모양으로 생긴 루어예요.

    지역에 따라 쭈꾸미 낚시 채비 방법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에자를 라인의 끝에 달고 에자 윗쪽으로 30cm쯤 띄워서 봉돌과 에기를 함께 달아 이용하기도 합니다.

    3월에는 쭈꾸미축제에 가셔서 쭈꾸미 샤브샤브로 알이 가득한 쭈꾸미 머리를 맛보세요~

    주요 서해안 쭈꾸미축제는 서천 동백꽃 쭈꾸미축제, 무창포 쭈꾸미 축제가 유명합니다.

    서천쭈꾸미축제 기간 : 3월26일부터 4월8일

    무창포쭈꾸미축제 기간 : 3월18일부터 4월10일.

    서천쭈꾸미 축제 현장에서는 체험형식의 쭈꾸미낚시 행사가 있긴 해요.

    그건...그냥...놀이 차원이지 낚시라고 보기엔....좀 그렇습니다.

    반응형

    댓글